본문 바로가기

정보

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? [자주 싸는 기준, 원인 총정리]

반응형

안녕하세요. 헤이슨입니다.

 

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가 무엇일까요?

 

오늘은 소변이 왜 자꾸만 마려운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소변을 본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며,

노폐물 및 잉여 수분이 배출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,

그 현상이 자주 반복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져다 주게 되는데요.

 

그 근본적인 이유를 오늘 살펴봅시다.

 

 

 

 

<소변이 자주 마려운 기준>

 

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, 일반적인 성인의 평균 소변량은 1~2L 정도가 됩니다.

 

그러므로, 소변을 3L 이상 보게 된다면 소변을 자주 보는 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. 

 

3L라고 하니 감이 잘 안오시죠..? 

 

횟수로 따지자면 하루에 8번 이상 화장실에 간다면 비교적 화장실을 자주가는 사람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<소변이 자주 마려운 원인>

 

소변이 자주 마려운 원인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수 있겠으나 보통 아래와 같은 요인들을 주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1. 과민성 방광염 : 지나치게 스트레스받는 일이 있거나 했을때 이뇨작용이 활발해집니다.

 

2. 당뇨 : 혈당조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변을 혈당을 조절하고자 하는 기작이 일어나 소변양이 늘어납니다.

 

3. 신장 기능 저하 : 신장의 기능이 이상동작할경우, 소변량이 늘어날수 있습니다.

 

4. 잦은 카페인 섭취 : 커피나 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도와 과도한 섭취시 소변을 자주보게 하는 현상을 일으킵니다.

 

5. 추운 날씨 : 추운 날씨에는 땀으로 수분이 배출되지 못하여, 소변량이 늘어납니다.

 

 

 

이상으로 소변 자주 마려운 원인과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 

 

건강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write / manage